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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마을소식

작성일 2007.05.01 조회수 1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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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륜2동 행정서비스헌장 공고
작성자 정유철
 

명륜2동 공고 제2007 7호



명륜2동 행정서비스헌장 제정

  행정서비스제공 체제개선을 통한 서비스 품질의 향상과 명확한 서비스 내용의 공표․이행으로 행정서비스 품질을 제고하고 서비스 제공과정의 동민참여 활성화로 고객우선주의를 실현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명륜2동 행정서비스헌장(안)』을 제정하여 공고하니 건의사항이나 제시할 의견이 있으신 동민께서는 전화(명륜2동사무소 : 033 741 2614)나 동홈페이지(http//www.myeong2.go.kr)에 글을 남겨 주십시오.



● 공 고 기  간 : 2007. 5. 1 5. 20

● 대        상 : 명륜2동 주민

● 의견제시방법 : 전화(033 741 2614), 동홈페이지(http//www.myeong2.go.kr)

● 문        의 : 명륜2동사무소(033 741 2614)

● 제시된의견에 대한 처리

   제시된 의견에 대하여는 해당 담당자들과 협의․심사하여 『명륜2동 행정서비스헌장(안)』에 반영되도록 하겠습니다.


붙 임 : 『명륜2동 행정서비스헌장(안)』



2007.   5.   1



명 륜 2 동 장

 

 

 



「洞행정」 서비스헌장(안)




명  륜  2  동

ꏅ 고객을 대하는 공무원의 기본자세

  【 고객이 직접 방문 하실 경우 】

     ◦ 청사 입구에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와 함께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고 전직원 책상위에 명패를 부착하여 고객이 30초 이내에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방문하시면 잠시 하던 일을 멈추고“어서오십시오. 자리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는 인사와 함께 정중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고객과 상담중에 다른 고객을 맞이하게 될 경우에는 10초 이내에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라는 인사말과 함께 의자를 권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먼저 상담한 후 그 내용을 담당자에게 전달하도록 하겠으며, 고객이 전화를 요구할 경우에는 담당자 귀청시 5분 이내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 등 거동이 불편하신 분이 도움을 청하시면, 3분 이내에 안내직원이 정문에서 맞이하여 방문용무가 끝날 때 까지 도우미 역할을 하겠습니다.


     ◦ 동장을 민원상담관으로 지정하고, 고객상담실을 지정, 개방하여 항상 상담에 응하겠습니다.

     ◦ 고객이 담당직원과 직접 상담을 원하실 경우 10분 이내에 해당 담당자가 상담실로 와서 상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 전용주차장을 확보하여 일반차량이 주차하지 못하도록 관리하겠습니다.

  【 고객이 전화를 주실 경우 】

     ◦ 전화벨 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으며“안녕하십니까(감사합니다, 반갑습니다) □□동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ꡓ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부득이 전화벨이 3회 이상 울린 후 받을 때에는“늦게 받아 죄송합니다 □□동 ○○○입니다”라고 정중히 사과하겠습니다.


     ◦ 담당 직원이 통화중이면“담당자가 통화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라고 양해를 구하고, 통화가 1분 이상 길어지면 메모하여 담당자가 통화가 끝나면 30초 이내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걸려온 전화를 연결할 시에는 전화를 받은 직원에게 통화요지를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며, 전화연결을 위하여 오래(10초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시에는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끝까지 경청한 후 처리절차 등을 명확하고 친절하게 답변해 드리겠으며, 중요한 부분은 메모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끝인사는“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등적정한 인사말과 함께 전화가 끊어진 상태를 확인한 다음 1초 후에 조용히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우편, 인터넷, 어디서나 민원을 이용하실 경우 】

     ◦ 우편과 어디서나 민원은 도착 즉시, 인터넷 민원은 매시간 확인하여 접수 후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증명발급민원을 인터넷으로 신청시에는 3시간 이내에 발급하여 고객이 원하는 방법에 따라 전달되도록 하겠습니다.

     

     ◦ 시(동) 홈페이지의“민원센터→민원신고센터→시민의 소리”사이트에 신고된 민원 불편(문의)사항에 대하여는 처리결과를 5일 이내에 홈페이지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ꏅ 고객만족을 위한 민원처리 자세

     ◦ 민원을 한번 신청하신 후, 2번 이상 방문하시기 않도록『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전자정부시대에 부응하여 공동이용이 가능한 34종의 행정정보에 대하여 민원 구비서류를 고객에게 불필요하게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또한 법령에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자체 확인이 가능한 민원서류는 내부에서 확인하여 보완하고 첨부서류를 대폭 감축하겠습니다.


     ◦ 민원서류가 접수되면 1시간 이내에“민원서류 표시인”을 찍어서 해당부서로 이송하여 신속하게 처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처리기한이 15일 이상인 경우는 처리기한 5일전(1차), 3일전(2차)에 사전예고토록 하여 지연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유기한 민원서류는 법정처리 기한내에 처리하고 부득이 지연되는 경우 처리기한 1일전까지 고객에게“지연사유, 처리예정일”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어디서나민원의 편리성을 제고하기 위해“전화신청제”를 확행하고 발급이 완료된 민원서류는 10분 이내에 문자메세지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전산화가 완료된 민원서류는 신청 후 5분 이내에 교부하겠으며 증명서류의 품격을 높이기 위해 인증기로 소인처리하겠습니다.


ꏅ 편리하고 쾌적한 민원실 시설∙환경

     ◦ 청사에 장애인 전용통로 1곳 이상을 설치하고 장애인 편의시설을 1종이상 설치하겠습니다..


ꏅ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정보제공

     ◦ 민원행정 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담당자 및 상급자의 성명, 전화번호,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고객에 대한 불친절사항, 금품수수, 비리 등의 정보를 제공하신 분의 비밀을 절대 보장하여 그로 인한 피해는 없을 것이며, 제보자의 개인정보 이외의 부분에 대하여는 부분적으로 공개를 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가정 또는 직장에서 관련정보를 얻으실 수 있도록 동 홈페이지(http://www.myeong2.wonju.go.kr)에 정보를 제공하여 동사무소를 방문하지 않고도 관련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공공기관의개인정보보호에관한법률 및 공공기관의정보공개에관한법률에 의거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으며,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반드시 보호하겠습니다.


ꏅ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헌장 및 서비스 이행 실태에 대한 의견 또는 시정 전반에 대한 건의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전화, 우편, 인터넷, Fax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실 수 있습니다.




≪행정서비스 분야별 접수․처리 안내≫

     ◦ 우  편

        원주시 명륜2동 640 1, 명륜2동사무소

                    ☏ 033 741 2614  Fax 033 741 2874


     ◦ 인터넷 명륜2동 홈페이지

     (http//www.myeong2.go.kr)

        명륜2동 홈페이지(http//www.myeong2.go.kr)/ 게시판/

        민원상담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행정서비스 분야별 접수․처리창구

서비스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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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륜2동장

741 2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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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2023.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