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보건복지콜센터란?
국민이 129번으로 위기가정 신고 및 보건복지
상담을 요청할 경우 신속하게 필요한 정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정책본부 소속으로 설립된
콜센터 조직
② 보건복지콜센터 운영
안내 ※
운영시간
소득보장, 복지서비스, 건강생활 상담반 : 주5일,
09:00~18:00 긴급지원상담반 : 24시간 (4조 3교대 근무)
※ 운영체계
전국어디서나
1개의 특수번호로 전화하면, 보건복지콜센터 전문분야별 상담원이 시스템 정보를
활용하여 상담실시 『요금부담: 발신자는 시내통화요금만 부담하고, 시내통화권역
초과요금은
수신자
(콜센터)부담』
보건복지콜센터 상담만으로 민원인의 욕구해결이 어려운 경우 보건복지부 사업과,
시군구, 보험.연금공단, 민간상담기관 등에 연계조치 및 처리결과
모니터링
보건복지콜센터에서 처리한 민원은 DB를 통계처리.분석하여 사업과에 통보 및
제도개선 과제로 환류
③ 보건복지콜센터 상담범위
보건복지부
사업과 주요 민원을 중심으로 상담하되, 일반 국민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적은 사항이나
콜센터에서 상담하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사항 제외 긴급지원콜은 보건복지콜센터에서 일반상담 및 1차 접수,
시군구,전문상담기관은 현장 조사, 전문상담 및 사후관리 역할
수행 인터넷, 서면민원은 콜센터 안정화 후 단계적으로 처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