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작성일 2002.12.04 조회수 3226
시정소식 > 보도자료 > 시정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문의전화, 내용, 파일 제공
한국전쟁의 전화점 원주
담당부서 공보담당관실
■ 한국전쟁의 전환점 원주

저자 J.D콜맨, 옮긴이 원주시청 허경구
= 한국전쟁에 참전했던 한 미군중사가 원주전투의 생생한 기록을 책으로 남겨 한국전쟁사의 중요한 자료로 평가받고 있다.
= 더욱이 이 책은 원주시 한 공무원의 2년여의 번역 작업으로 한국어판이 발간돼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 한국전쟁당시 187공수연대 이등중사로 원주전투에 참가했던
J.D콜맨씨는 지난 2000년 3월경 Wonju, the Gettysburg of the Korean War 라는 제목으로 원주전투에 대한 생생한 기록과 증언을 다큐멘터리 형식의 소설로 발표했습니다.
□ 저자는 제목에서 원주전투를 남북전쟁의 게티스버그로 비유했듯이 원주전투는 한국전쟁의 중요한 전환점이며 원주전투의 승리로 한국은 휴전선까지 탈환할 수 있었다고 회고했습니다.
□ 이 책은 섬강전투에서 하루밤사이에 한국군 1개사단이 사살됐으며 이틀날 아침 중공군은 2개사단이 전멸할 정도로 치열한 전투였다고 기록합니다.
□ 또한 중공군의 한국전투 참전에 대한 숨겨진 배경과 당시 중공군을 이끌었던 팽덕회 장군이 왜 그토록 원주를 점령하려고 애썼는지 한국전쟁사에 기록되지 않은 원주전투의 중요성을 상세히 기록하고 있습니다.
□ 한편 이 책은 발간된 해에 원주 출신으로 미국 워싱턴주 페더럴웨이 시장을 역임한 박영민씨가 소개했으며 원주시청 자치행정과에 근무하는 허경구씨의 번역으로 2년후인 2002년 11월에 초판을 발행하게 됐습니다.
□ 원주시는 이번에 발간된 1,500부를 원주관내 초중고등학교와 군부대를 중심으로 기증 배부해 한국전쟁의 사적자료로 활용토록 할 방침입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24.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