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작성일 2004.04.16 조회수 1199
시정소식 > 보도자료 > 시정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문의전화, 내용, 파일 제공
봄철 가뭄에 따른 농작물 관리대책
담당부서 농업기술과

 □ 기상전망(2004. 4. 11∼5. 10)
  기온은 평년(9∼16 )보다 높겠고, 5월 상순에는 일시적인 고온현상을
       보이겠으며 강수량은 평년(73∼204㎜)과 비슷하고 전반적으로  건조한 날씨가 많다고 한다.
  관내 저수지 13개소 중 12개소는 저수율이 100%임.
 □ 농작물 가뭄실태 및 전망
  보리, 밀 등 월동작물에 가뭄으로 인한 피해가 다소 우려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피해는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보리는 월동 후 생육재생기로   밭 토양이 건조한 상태이며,
  마늘은 대부분 비닐피복재배로 지금까지는 가뭄영향은 없으나 일부 비닐을 피복하지 않은 경사지 밭에서 가뭄이 우려되고 있으며, 4월 중순까지 강우가  없을 경우 가뭄피해가 다소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
□  가뭄에 따른 농작물 관리요령
  보리는 고랑에 물대주기와 퇴비, 볏짚 등 피복으로 토양수분 증발을 억제  시키고, 마늘도 고랑 물대기 및 스프링클러 이용 액비을 관수하며,
  과수는 토양수분 유지를 위해 퇴비, 볏짚을 피복하고 만상기 이후에는     흑색부직포 섬피로 피복한다.
  또한 논은 파손된 논두렁 등을 보수하고 논물 가두기를 실시한다.
  4월 하순까지 강우가 적을 경우 못자리는 절수관리와 건답직파 확대, 어린모(8일모) 기계 이앙을 추진하고 보리와 밀은 등숙이 불량해 지므로 포장에  물 흘러대기 등 양수작업을 한다..
그리고 마늘은 구비대가 지연되므로 포장관수와 스프링쿨러를 이용한     물주기를 철저히 하여 사전에 예방을 당부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24.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