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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작성일 2015.03.20 조회수 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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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주시, 맞춤형복지급여 개편 대비 TF팀 운영
담당부서 시정홍보실

    
□ 기초생활보장제도가 14년 만에‘맞춤형 복지급여’로 전면 개편(15.7.1시행) 됨에 따라 원주시는 맞춤형복지급여제도 시행 준비를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시민복지국장을 팀장으로 총괄반, 홍보반, 통합조사반, 주거복지추진반 등 4개 반으로 TF팀을 구성하고 운영할 계획이다.

□ 기초생활보장제도는 최저생활보장을 위한 빈곤완화와 일을 통한 자립에 기여해 왔으나, 근로빈곤층 증가에 따른 근로능력자에 대한 자립역량 강화의 필요성과 생활수준 향상에 따른 상대적 빈곤 관점에서 다양한 복지욕구를 반영한 보장수준 현실화가 요구되어 지고 있다.

□‘맞춤형 복지급여’제도는 기초생활보장제도의 통합급여 방식에서 개인의 복지수요에 맞추는 개별급여방식으로‘최저생계비’대신‘중위소득’에 따른 급여별 선정기준을 도입하여 주거·교육급여 대상자 선정 기준이 확대되고 부양의무자 기준이 완화됨에 따라 복지대상자가 확대  되어 복지 사각지대가 해소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원주시는‘맞춤형복지급여’제도 개편을 통해 복지대상자가‘14년 12월기준 9,514명에서 12,933명으로 약 36%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맞춤형복지급여 TF팀을 구성하여 제도시행 준비를 위해 민간보조 인력 채용, 현장의견수렴·전달 등 맞춤형복지급여제도 안정적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담당부서 생활보장과 담 당 자 과  장 유영관 주무관 윤영애 연 락 처 033 737 2660 033 737 26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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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2024.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