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작성일 2017.09.29 조회수 198
시정소식 > 보도자료 > 시정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문의전화, 내용, 파일 제공
단계천 생태하천복원사업 사업계획 변경승인 등 추진 순탄
담당부서 환경과
□ 단계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은 도시화, 산업화 과정에서 콘크리트로 복개된 단계천의 옛물길을 복원하는 사업이다.
ㅇ 당초 우산철교에서부터 신일유토빌까지 1.2㎞구간 사업비 450억원을 투입하여 생태하천으로 복원할 계획이었다.

□ 그러나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문제점이 도출되어 사업계획을 일부 변경하게 되었다.
ㅇ 우산철교~ 미광연립구간은 하폭이 좁아 복개구조물을 철거하여도 호안형성, 하천이용 등 하천복원 효과가 미비하며, 복개구조물과 인접한 진영연립 등 인근 주택의 노후화로 인하여 구조물을 철거할 수 없어 350m 사업구간을 제척하였다.
ㅇ 하천유입 불명수 처리 및 통수단면 확대 등 치수적 문제점 해소 및 수질개선을 위하여 신일유토빌에서 원주천 합류부까지 사업구간 800m를 연장하게 되었다.
ㅇ 이에 따라 사업구간은 1.65㎞로 450m 증가하게 되었고, 사업구간 연장에 따른 사업비 또한 487억으로 37억 증액되었다.


□ 원주시는 환경부에 지난 7월 27일 사업계획 변경 신청하여 9월6일자로 최종 사업계획 변경승인을 득하였다.
ㅇ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40%로 진행되고 있으며, 사업구간이 연장됨에 따라 추가되는 토질조사 및 현황 측량 등 행정절차를 조속히 완료하여 2018년 상반기 중 공사가 착공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 원주시 관계자에 따르면 공사는 2020년 준공할 계획으로 공사가 마무리되면 “단계천 불명수 유입으로 인한 근본적인 악취문제를 해결하고, 수변경관 개선, 생태기능 향상과 여가공간 확충 등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휴식공간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24.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