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작성일 2017.10.10 조회수 94
시정소식 > 보도자료 > 시정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문의전화, 내용, 파일 제공
2017년 제8회 ‘원주박경리문학제’개최
담당부서 문화예술과
□ 토지문화재단(이사장 김영주)은 오는 10월 13일(금)부터 11월 5일(목)까지 토지문화관·박경리문학공원·백운아트홀(원주)에서 2017원주박경리문학제를 개최한다.
□ 원주박경리문학제는 박경리 선생을 기리기 위해 강원도와 원주시의 지원을 받고 토지문화재단이 주최하여 2010년부터 열리는 문학축전이다.
ㅇ 10월 13일(금) 오후 3시에는 토지문화관에서 창작활동을 했던 문인과 예술인들이 모여 원주에서 걷기 좋은 길로 선정된 회촌숲길을 걸으며 토지문화관에서 창작한 작품과 박경리 선생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작가와 길을 걷다 - 회촌숲길 걷기’ 행사가 열린다.
- 당일 오후 6시 30분부터는 창작실에 입주해 작곡을 한 정민아 가야금 연주자의 공연을 비롯해 벨라프리마 어린이 중창단, 피아노 트리오(박선화, 김연정, 김향덕), 인즐소 밴드(인생 뭐있오, 즐기다 가는 소풍이지)의 재능 기부를 통한 작은 연주회가 열린다.
- 작은 연주회는 음악을 좋아하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ㅇ 10월 14일(토) 오후 2시에는 박경리문학공원에서 ‘박경리 문장 낭독대회’가 열린다.
- 박경리 작가의 작품인 대회 지정도서에서 좋아하는 문장이나 함께 나누고 싶은 대목을 낭독하며 즐기는 행사다.
- 10월 10일까지 박경리문학공원에서 전화(033-762-6843)로 참가신청을 받으며,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들과 함께 단체로 참여할 수 있다.
ㅇ 10월 21일(토) 오전 9시에는 ‘전국 청소년백일장 본선’이 열린다.
- 고진하 ․ 김소연 ․ 김원 ․ 안찬수 ․ 엄혜숙 ․ 원유순 작가의 1차 심사를 거쳐 선발된 본심 참가자 102명을 대상으로 《토지》가 완성된 박경리 작가의 옛집(박경리문학공원)에서 당일 시제 발표를 통한 현장 백일장을 치른다.
- 이후 당일 오후 4시 토지문화관에서 본선 심사와 최종 심사를 거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과 강원도지사상, 원주시장상 및 토지문화재단상 상장과 장학금, 문화상품권, 책 등을 시상한다.
ㅇ 10월 21일(토) 오전 10시와 오후 1시 30분에는 토지문화관에서 뮤지컬‘우리는 친구다’가 공연된다.
- 부모님의 이혼 후 겁쟁이가 되어버린 민호와 영악하고 텔레비전만 좋아하는 슬기, 학원을 12개나 다니는 뭉치까지 요즘 아이들의 실생활을 다룬 현실감 있는 이야기와 탄탄한 구조로 아이와 부모님이 함께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한다.
- 극단 ‘학전’의 김민기 대표가 토지문화관에서 각색 한 작품으로 오전 10시 공연은 청소년들과 원주시민들을 대상으로, 오후 1시 30분에는 백일장 본선 참가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무료로 공연된다.
ㅇ 10월 27일(금) 오후 7시 30분에는 원주 백운아트홀에서 금난새 지휘, 뉴월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연주하는 ‘축하음악회’가 열린다.
- 전석 초대 공연으로 지정 배부처에서 초대권을 받아 관람할 수 있다.
- 엘가의 <서주와 알레그로, 작품 47번>, 김기경 피아니스트의 <피아노 콘체르토 옴니버스>, 베토벤의 <교향곡 제2번 D장조, 작품 36> 전악장이 연주된다.
ㅇ 10월 28일(토) 오후 4시에는 세계작가상인 ‘박경리문학상’의 제7회 시상식이 토지문화관에서 열린다.
- 시상식에는 김혜진 연주자의 강태홍류 가야금 산조, 정선희 소리꾼의 정정렬제 춘향가 중 신연맞이를 신호수 고수와 함께하는 축하공연이 이어지며, 박경리문학상 상장 시상과 더불어 수상작가 소감을 듣고 리셉션이 이어진다.
ㅇ 11월 4일(토) 오후 1시부터는 문학포럼 ‘박경리 문학의 인물 원형 연구’가 우찬제(서강대) 교수의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박창범(고려대) ․ 이태희(인천대) ․ 김미향(전북대) ․ 이호규(동의대) 교수의 연구 발표와 종합토론이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ㅇ 11월 5일(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는 토지문화관에서 임성래 연세대 국문학과 교수의 ‘내가 만난 박경리 작가’강연이 열리며, 《토지》인물열전으로‘윤씨부인 이야기’를 박은정 한국외대 교수가 ‘송관수 이야기’를 김승종 전주대 교수가 발표한다.
□ 문학제를 준비하고 있는 이상희 실행위원장(시인, 그림책도시 대표)은 “원주박경리문학제를 통해 청소년과 시민들, 박경리 작가의 애독자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작가를 추억하고 기리며 함께 즐기는 행사가 되길 바란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원주박경리문학제의 자세한 행사 내용은 토지문화재단 홈페이지(www.tojicf.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24.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