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작성일 2018.01.19 조회수 71
시정소식 > 보도자료 > 시정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문의전화, 내용, 파일 제공
원주시, 유용미생물 활용으로 친환경농업 이끈다!
담당부서 농업기술과
□ 원주시가 유용미생물 활용으로 친환경 농업을 이끈다.
□ 원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지성현)는 환경 친환적인 농업을 육성하고, 효율적인 병해충 예방으로 안전한 원주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2010년부터 농업유용미생물 배양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ㅇ 미생물은 0.1mm이하의 육안으로 관찰하기 힘든 아주 작은 생물체로 작물의 생육촉진·생산성 향상·병해충방제·토양개량·축산사료 효율 증대 등 이용가치와 활용분야가 매우 넓은 천연자원이다.
ㅇ 유기합성농약과 화학비료의 인축독성 및 환경오염문제를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친환경 유기농업의 핵심 농산업 소재이기도 하다.
□ 원주시는 농업기술센터 내 농업유용미생물연구실과 읍면 7개소 미생물배양센터(농업인상담소 내)를 통해 미생물배양액을 보급하고 있다.
ㅇ 2017년에는 5종의 미생물(광합성균, 고초균, 유산균, 효모균, 복합균)을 관내 2,000여 농가에 6,200회에 거쳐 253톤을 무상으로 공급하며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ㅇ 2017년 미생물 활용 농업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응답인원 70% 이상이 농산물 생산성과 품질이 향상되었다고 응답했으며, 응답자 전원이 미생물배양액을 지속적으로 활용하겠다고 답했다.
□ 원주시농업기술센터는 2018년에도 철저한 균주 관리와 배양액 품질관리를 실시해 고품질·고농도의 미생물배양액을 연간 300톤 규모로 보급고 특허균주 시험 등으로 농업인 수요에 부합하는 농업유용미생물을 증식 보급할 계획이다.
ㅇ 또한 전국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농업용 신소재 ‘클로렐라’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읍면 미생물배양센터를 통해 연간 100톤 규모로 보급하는 등 친환경농업 발전을 위해 한층 더 강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 문의 : 원주시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과(033-737-4182, 4199)

□ 2018년 농업유용미생물 공급 개요
- 기 간 : 연중
- 기 준 : 경종규모 및 가축 사육두수 등
- 방 법 : 수요자 직접 방문 수령
- 장 소 : 8개소(센터, 문막, 소초, 부론, 신림, 귀래, 지정, 호저)
- 공급일
- 월요일 : 센터, 지정면
- 화요일 : 신림면, 귀래면, 소초면,
- 수요일 : 호저면
- 목요일 : 센터, 부론면
- 금요일 ; 문막읍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24.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