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업정보자료실(월간치악농업)

정보마당 > 농업정보자료실(월간치악농업) 상세보기 - 호수, 제목, 내용, 파일, 년도, 월 제공
호수 186
제목 맥류 잡초 방제요령
내용

원주시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과 농촌지도사 장병인 (741 2573)

1. 보리밭에 발생하는 잡초 종류

맥류재배지의 잡초는 가을과 봄에 발생한다. 잡초는 작물과 경합하여 햇볕이나 흙속의 영양분을 탈취하여 생육을 저해 하므로서 수량을 감소시킨다. 이외에도 수확할 기계에 끼어서 수확작업을 곤란하게 한다. 잡초에 의한 생육과 수량감소는 분얼중기 이후에 특히 현저하다. 답리작 맥류재배지에는 뚝새풀이 가장 많이 발생하고 다음이 벼룩나물, 명아주, 별꽃 그리고 갈퀴덩굴 순이다. 건물중으로 보았을 4초종을 합하여도 뚝새풀에 비하여 적은

양으로, 맥류재배지에서는 뚝새풀만 방제하면 다른 초종은 별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있다.

뚝새풀은 재배중 물때기를 하여 토양수분이 감소하면 발생하기 시작하며 맥류파종 후에도 발생한다. 갈퀴덩굴은 10 하순부터 발생하기 시작하여 월동 직전까지 70~90% 발생하며 남부지방에서는 월동 후에도 계속 발생한다. 어린 시기에 방제하지 않으면 맥류 생장과 더불어 자라서 줄기를 감아 올라가 광합성을 저해하여 작물을 연약하게 만든다. 그리고 성숙후에도 고사하지 않고 남아 수확작업을 곤란하게 하며 탈곡하면 종자가 혼입되어 조제가 어렵다.

밭에서의 잡초는 종류가 많고 지역에 따라서 대단히 다르다. 많이 발생하는 잡초는 초기에 발생하는 뚝새풀, 개피, 메귀리, 벼룩나물, 별꽃, 갈퀴덩굴, 냉이 등이 있고 후기 월동후 봄철에 발생하는 마디풀, 여뀌, 명아주, 중대가리풀과 같은 1년생 잡초와 , 메꽃, 씀바귀, 쇠뜨기 등의 다년생 잡초가 많이 발생한다.

1. 답리작에서 많이 발생하는 잡초

작목별

우점도 순위

1

2

3

4

5

건물중(g/)

뚝새풀

21.6

벼룩나물

6.7

명아주

3.0

벌꽃

2.7

갚퀴덩굴

2.6

2. 경종적 방제

최근의 잡초방제는 제초제에만 의존하고 있으나 경종적인 대책으로 잡초를 억제하는 것도 중요하다. 잡초가 많이 발생하는 포장에서는 쟁기로 포장전체를 경운한다. 지표면의 잡초종자를 땅속 깊이 묻어버리면 발생이 적게 된다. 반습답에서는 잡초의 발생이 왕성하므로 배수에 주의하여 건답화 한다. 잡초가 많은 포장에서는 파종적기 범위내에서 있는대로 늦게 파종한다. 파종전 너무 빨리 경운 정지하지 말고 파종기에 맞추어서 한다. 전면전층파나, 세조파 재배법으로 포장 전면적을 덥도록 한다. 또한 중경, 배토 토입 등의 관리작업을 실시하면 잡초방제를 경종적으로 있다.

3. 파종기의 제초제에 의한 방제

우리나라에서 보리밭에 제초제 1960년대부터 사용하여 왔고 마세트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과거 남부 답리작 지대에 발생되는 잡초는 뚝새풀이 주종을 이루어 마세트를 사용하여 방제하여 왔으며 농가에서 수년간 단일약제만 사용하여 왔기 때문에 발생되는 잡초군락이 변하고 있는 실정이다. 마세트 연용으로 화본과 잡초는 거의 늘어나지 않는 반면 광엽잡초는 매년 급속히 늘어나는 것으로 관찰된다.

무경운이나 일부 경운 파종을 실시할 경우는 파종전에 발생되어 있는 잡초를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그라목손이나 근사미를 잡초의 경엽에 접촉되도록 고압분무기로 고루 살포한다. 살포시간은 오후가 효과적이다. 경운할 경우에는 잡초가 땅속에 갈아 덮어지므로 생략하여도 좋지만 잡초가

커서 발생량이 많을 때에는 살포 하는 것이 좋다 . 그라목손 , 근사미가 일반적으로 살초력이 강하면서 속효성이다 . 잔효성이 짧고 살포후 발생한 잡초는 살초되지 않으므로 파종전 57일에 처리함이 좋다 .

잡초방제는 토양처리제가 효과가 것이 많다. 파종 직후부터 수일 이내에 보리, 밀이 땅속에서 출아하지 않는 사이에 살포한다. 복토는 3 정도로 균일하게 한다음 이위에 마세트 입제 또는 유제를 산포하는 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마세트는 잡초가 발생하기 전에 토양처리하면 특히 뚝새풀, 개피, 바랭이 등에 살초 효과가 좋다. 이때 토양이 과습한 상태에서는 사용을 피하고 물이 빠진후에 사용해야 한다.

4. 월동후 제초제에 의한 방제

최근 남부지방의 답리작 보리, 논에 광엽잡초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 이것은 마세트 약제로서는 광엽 잡초에 대한 살초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 살초능력이 있는 토양처리제를 개발하고 사용자의 부주의로 약효를 못보는 경우 , 기존 약제로서는 살초 효과가 없는 초종 , 월동후에 발생되는 잡초 등을 제거하기 위하여는 부득이 경엽처리제를 사용 하여야한다 .

경엽처리제는 월동후 잡초가 많이 발생하였을 잡초의 잎과 줄기에 뿌리므로서 보리나 밀에는 약해가 없고 잡초만 죽이는 선택성 제초제로서 발생되는 잡초의 종류 등을 파악하여 사용해야 한다.

2. , 보리밭 제초제와 사용 시기 사용량

상품명

일반명

사용적기

10a 사용량

마세트 유제

트리브닐 수화 제

사단입제

트리린 유제

그라목손 유제

근사미 액제

밧사그란

하모니

부타유제

매타벤

벤치오

트리린

파라코

크라이신

벤타존

치벤설페론메칠

파종후 3일이 내

파종후 3일이 내

파종직후

파종후 3 4일 이내

파종전 5 7

파종전 5 7

생육재생기직후

월동후 둑새 풀 3엽기

250

350

3

250

200

300

300

7g

화본과,광엽

화본과,광엽

화본과,광엽

화본과,광엽

비선택성

비선택성

광엽

화본과,광엽


3 중하순에 광엽잡초가 많이 발생되었을 밧사그란을 잡초의 잎과 줄기에 살포하므로서 월동후 맥류 생육 초기에 발생하는 잡초를 제거하여 맥류와 경합을 방지하므로서 수량 감소나 품질 손상을 방지한다.

경엽처리형 제초제를 뿌릴시 주의할 점은 고압 분무기는 보리에 약해가 나기 쉬우므로 압력이 약한 분무기로 보리골의 잡초에만 충분히 뿌려주어야 한다. 또한 약제는 광엽식물에 대한 살초력이 크므로 부근의 과수원, 관상수, 화훼류 채소류가 있을시 약액이 날아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약효는 뿌린후 1주일 이내에는 변화가 없으나 2주일쯤부터 서서히 시들어 죽는다.

따라서 보리밭 잡초를 완전히 방제하기 위하여 파종후 뚝새풀 등의 화본과 잡초를 잡기 위하여 마세트를 뿌려준 이듬해 봄에 잡초의 34엽기에 밧사그란을 뿌려주면 광엽잡초를 방제할 있다.

벤타존은 광엽잡초는 방제할 있으나 둑새풀 화본과를 방제하지 못한다.

최근에 경엽처리형 제초제로 둑새풀과 광엽잡초를 방제할 있다.

벤타존은 광엽잡초는 방제할 있으나 둑새풀 화본과를 방제하지 못한다.

최근에 경엽처리형 제초제로 둑새풀과 광엽잡초를 방제할 있는 치벤설페론메칠 (하모니) 시판되고 있다. 약제는 지역에 따라 재생기 이후 둑새풀 23엽기에 살포하면 방제가 가능하다.

채소 자동판매기 등장

농산물의 80% 직판하는 가와사키시의 長瀨守之씨는 직매소 옆에 채소 자동판매기를 설치하여 판매의 효율화를꾀하고 있다. 여름철 바쁜 시기에 점심시간을 아낀다는 생각에서 자판기를 도입했다. 현재4대의 자판기를 하루 2회전시키고 있으며, 전체 직판매출액의 30% 차지하고 있다. 자판기의 금액은 100엔을 단위로 하여 6,000엔까지 자유롭게 성정할 있지만, 일반적으로 100엔에서 200 정도의 판매가격이 많다. 감자 당근, 양파 등을 조금씩 비닐에 담은 카레 시추용 채소세트가 호평이다.

필요한 채소를 세트 판매함으로써 판매향상에 도움이 되고, 소비자는 항상 신선한 채소를 이용할 있다. 자판기는 판매시간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구매층이 넓다. 세트판매는 필요한 것을 조금씩 넣어 세트로 판매하는 것으로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한 것이다. 또한 규격 생산품도 설정가격에 맞춰 규격 끼리 세트로 포장하여 값에 판매함으로써 생산물의 낭비도 없앨 있다. 자판기가 직판의 일익을 담당해줌으로써 한정된 노동력으로도 세세한 서비스를 있다.

일 본, 목초액 특정농약으로 지정 움직임

농수성은 목초액이 특정농약으로서의 지정을 받는데 필요한 데이터 수집에 착수했다. 약효 데이터는 임야청, 안전성 데이터는 농수성 소비안전국이 수집한다. 목초액을 특정농약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현장의 요청에 따라 행정당국이 스스로 데이터 수집에 나선 셈이다. 금년도 주에는 데이터를 완비한다는 구상이다. 특정농약의 지정에는 약효와 안전성에관한 데이터가 필요하다.

약효 데이터는 공적 시험연구기관이 정리한 2 이상의 시험성적, 안전성데이터는 농수성과 환경성이 인정하는 연구기관에

의해 작성된 문헌으로 정의되어 있다. 지금까지 농수성은 데이터 수집은 수익자 부담

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자재회

사들로부터의 데이터 제출을 예상하고 있었다. 그러나 시험에 드는 비용부담 때문에 기업 측도 데이터 수집에 나서지 못하는 상황이다.

농수성은 현재 목초액의 지정신청에 필요한 시험계획을 조정하고 있다. 임야청은 이미 약효의 실증시험을 일본식물방역협회에 위탁해놓은 상황이다. 현장에서의 보고 등에 따르면 볍씨나

모종의 살균 등에 목초액이 시용되는 예가 많다. 종자소독과 모판에 뿌려 도열병균의 살균시험을 하고 있다. 7 중에는 시험성적이 나올 예정이다.

중 국, 캐나다 농업협력 각서 체결


중국 상무부의 易小準 부장보는 캐 나다의 조셉 카론 중국 주재 대사와 최근 중국과 캐나다가 협력하는 2 농업발전 가축서비스 보급 프로젝트 대해 승인각서를 체결했다 . 캐나다정부는 중국에 3,970 캐나다달러를 지원한다 .

2 농업발전프로젝트는 중국서부 농 촌지역 환경에 관한 토지관리를 지원하고 중국농업의 지속적 발전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가축서비스 보급 프로젝트는 중국서부의 축산생상력을 높여 소득을 올리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중국과 캐나다정부는 82년부터 협력관계를 구축해오고 있다. 83년에 양국은 중국과 캐나다정부의 발전협력에 관한 전체협정을 체결했다. 협력은 농업, 임업, 에너지, 교통, 교육, 통신, 환경보호, 인재개발, 체제개혁과 빈곤지원 등의 분야에 미치고 있다.

파일
년도 2004
11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22.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