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업정보자료실(월간치악농업)

정보마당 > 농업정보자료실(월간치악농업) 상세보기 - 호수, 제목, 내용, 파일, 년도, 월 제공
호수 177
제목 정월 대보름음식 -오곡밥
내용

원주시농업기술센터 농업지도과 생활지도 사 김미영 ( 741 2339)

국에는 예로부터 정월열나흗 날 저녁에 장수를 빌어 오곡밥이나 약식을 지어먹고 아침에는 귀밝이술 [耳明酒 ] 마시며 , 새벽에 부럼을 까서 이를 튼튼하게 하고 종기를 예방한다는 풍습이 전한다 . 이들 절식을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

오곡밥[五穀飯 ] : · 차조 · 차수수 · · 5가지 곡식으로 밥을 짓는다. 오곡밥은 이웃과 나누어 먹으면 좋다고 하며 , 또한 날에는 하루 9끼를 먹어야 좋다고 한다.

복쌈 : 취나물 을 볶고 김을 구워 취나물과 김으로 오곡밥을 싸서 먹는다. 쌈을 먹으면 () 싸듯이 모을 있다는 풍습에서 나온 것이다 .

귀밝이술 : 대보름 날 아침에 가족이 모여 웃어른이 찬술을 잔씩 따라주며 마시게 하는데 , 이렇게 하면 귀가 밝아진다고 한다 .

진채식(陳菜食 ) : 진채란 묵은 나물을 뜻하는 것으로 , 호박고지 · 박고지 · 말린가지 · 말린. 버섯 · 고사리 · 고비 · 도라지 · 시래기 · 고구마순 적어도 9가지 나물을 볶아서 먹는다.

진채식을 먹으면 여름에 더위를 않는다고 한다.

부럼 : 대보름 날 아침에 눈뜨는 즉시 호두·잣·밤 ·땅콩 등의 견과를 껍질째 깨물면서 "1 12 무사태평하고 부스럼 뾰루지 하나 나지 않게 주십사" 하 고 축원을 한다. 부럼은 부스럼에서 말이며, 부럼 깨무는 풍습을 고치지방 (固齒之方:이를 단단히 하는 방법 )이라고도 한다.

준비재료

불린쌀 ………………… 1

………………… 1/2

붉은팥 ………………… 1/4

차수수 ………………… 1/4

………………… 1/4

………………… 1/4

………………… 약간

………………… 2

조리방법

팥을 씻어 돌을 일어 건진 물을 넉넉히 붓고 팥알이 터지지 않을 정도로 삶으세요.

삶은 팥알은 건지고 삶은 물은 밥물로 용합니다.

콩은 따뜻한 물에 불린다.

차조는 물에 담그지 않고 바로 씻어 일어 건집니다.

차수수는 손으로 여러번 비벼 씻은 후에 따뜻 한 물에 담가둔다.

맵쌀, 찹쌀 , , 수수를 섞은 컵으로 계량하여 냄비에 넣고 삶은 물을 부어 밥을 짓습니다.

밥물이 끓으면 불을 줄여 밥을 짓다가 물이 자작자작 때쯤 차조를 넣어 뜸을 들인다.

주걱에 물을 묻혀 오곡밥을 살살 펴서 담으면 됩니다

파일
년도 2004
2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22.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