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업정보자료실(월간치악농업)

정보마당 > 농업정보자료실(월간치악농업) 상세보기 - 호수, 제목, 내용, 파일, 년도, 월 제공
호수 197
제목 부산물활용 천연염색
내용

원주시농 업기술센터 농업지도과 생 활지도사 김소현 ( 741 2339)

전통매염제의 종류와 만드는

(1) 회즙 (灰汁)

회즙은 불특정 식물의 재를 추출한 이므로 식물의 종류에 따라서 또는 회즙 을 만드는 방법에 따라서 성분에 상당한 이가 있다. 회즙을 만들기 위한 식물로는 칙 적으로 무엇이라도 상관없는데, [규합총서] 에는 회즙과 관련 하여 자색염색에 산단엽 ( 丹葉) , 홍화염색에 콩깍 지재, 쪽대재, 대재, 반물 염색에 명아주재 등이 기술되어 있다. 염색을 때는 소추 출을 끝낸 식 물을 말린 태 운재를 회즙과 섞어 사용하는 경우도 있었다 .

볏짚 (稻藁灰 )

볏짚은 의복의 세탁이나 표백에도 많이 사용되어, 가장 오랫동안 우리 생활 속에 있는 잿물이다. 이것은 필요할 손쉽게 구 할 있었 으므로 많이 사용되었다. [천공 개물] 에는 홍화로 대홍색을 내는 , [상방 정 례]에 는 진 홍색을 내는 사용한다고 되어 있다. 완전히 연소한 흰색의 재가 아닌 , 불꽃 이 남 아 있 는 검 은 재 에 10 물을 부어 저어 준다. 볏짚 재는 가벼워서 표면에 떠오르며 쉽게 가라앉지 않는다 .

콩깍지 (豆莢灰 )

[규합총서 ] 따르 면 홍 화 염 색을 깍 지 재 가 가 장 좋 으며 줄 기나 홍화 기도 좋다고 한다. [임원경제지] 에는 대홍으 염색하기 위해 사용한다고 기술 하고 . 잿 물은 오래 두면 너무 독해지므로 매염 직전에 콩깍지를 태워 불이 미처 꺼지기 시루에 담고 물을 부어 잿물을 내려야 한다 .

(2) 철매염제

철장(鐵漿)

아세트산철의 하나로, 옛날 니염(泥染) 함께 흑색, 쥐색, 갈색 염색에 있어서 반드 필요한 매염 제였다. 주성분은 아세트산 1철이다. 곡류를 끓여 상태 로 하 고 것에 조 각을 넣어 방치하면 곡류의 결과 생기는 젖산이나 초산에 철염 이 작용하여 젖산 철이나 초산 철이 된다. 도에서는 Jaggery라고 하는 조당 액(粗 糖液) 철조각을 넣어서 발효 숙성시켜 만들 기 한다.

목초산철

철장에 가장 가까운 아세트산의 일종인데 , 엷은 황색의 액체로 냄새가 강하다. 오래되 산화하여 검은 액체로 되고, 침전물이 생기므로 가능하면 새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오래된 것을 사용 할 때 는 여 과하여 사용한다.

(3) ()

오미자

오미자를 물에 담가 하룻밤 방치하면 맛이 나는 액이 추출 된다. 여기에는 유기산 malic acid, tartaric acid, cutric acid 함유 되어 있다.

매초(梅酢)

매실의 껍질을 벗겨 그늘에 말린 것을 물에 담가 우려낸 액을 말한다. 홍화 염색 사용 한다. 알 칼리로 추출한 홍화색소 중화시키기 위해서 또는 홍색소를 응결 시킬 사용한다. [규합총서]에는 같은 목적으로 오미 자즙을 사용하는 것으로 기록 되어 있다.

파일
년도 2005
10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22.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