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업정보자료실(월간치악농업)

정보마당 > 농업정보자료실(월간치악농업) 상세보기 - 호수, 제목, 내용, 파일, 년도, 월 제공
호수 189
제목 실내환경과 식물Ⅱ
내용

원주시농업기술센터 농업지도과 생활지도사 남연화 ( 741 2339)

최근 산세베리아 열풍이 불고 있다. 그러나 거의 모든 식물은 공기 중 유해물질을 흡수하며 산소를 배출하고 습도를 조절 하는 공기청정 기능을 가진다고 한다. 따라서 실내에 두면 좋은 식물과 그 관리 방법을 알아본다

╃ 겨울철 식물관리

< 방안에 들여야 할 식물 >

① 벤저민 : 습도와 외풍에 민감해서 1년 내내 빛 이 잘드는 밝은 곳에 두는 게 좋다. 특히 바깥바람이 들어오는 문가나 어둡고 건조한 장소에 두면 잎이 떨어진다.

② 인도 고무나무 : 밝거나 반쯤 그늘진 곳이라면 어디도 좋으나 통풍이 잘 돼야 한다. 수시로 젖은 수건으로 잎을 닦아 기공이 막히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③ 싱고니움 : 그늘지고 습도가 높은 장소가 좋다. 구경재배에 적합하지만 흙에 심었다면 분무기로 자주 물을 뿌려주고, 실내 히 터 옆은 건조하므로 피한다.

④ 드라세나 : 잎이 얼룩진 종류는 밝은 곳, 전체 가 녹색인 것은 그늘진 곳이 좋다. 통풍이 잘 되고 18℃이하로 내려가지 않는 곳이 적합하다.

⑤ 스파티필룸 : 수경 재배하기 좋은 화초로 18∼ 20℃가 적당하지만 음지에서도 비교적 잘 자란다.

< 베란다에 둬도 될 식물 >

① 동백나무 : 추운 곳에서 겨울을 나야 다음해 2 ∼4월에 꽃을 피운다. 10℃정도의 반그늘이 적당하며, 건조한 실내에 두면 오 히려 잎이 말려 떨어지기도 한다.

② 감귤나무 : 제주도에선 겨울 내내 별다른 조치 없이 그대로 둬도 잘 자란다. 화분에 심은 것은 4℃정도가 적당한 기온이다.

③ 테이블야자 : 생육온도는 15∼20℃지만 기온 이 6℃로 내려가도 괜찮다. 잎 끝이 갈색으로 변하면 가위로 잘라준다.

④ 율마 : 담배냄새 없애주는 공기정화 화초로 영 하 2∼3℃에도 견디지만 5℃이상에서 키우는게 좋다.

⑤ 남천 : 빛을 좋아하지만 반그늘에서도 잘 자란 다. 5℃정도에서 월동한다.

< 식물 응급처치 >

♤ 잎이 누렇게 뜨다 떨어진다

: 주변이 건조하면 초록색 잎이 떨어지거나 가장 자리가 누렇게 변한다. 이럴 땐 물을 충분히 줘야 한다. 갑자기 찬바람을 맞거 나 화분을 두는 장소를 자주 바꿔도 잎이 누렇게 뜰 수 있다.

♤ 잎이 얇아지고 늘어진다

: 흙이 촉촉한데도 잎이 시들고 늘어진다면 비료 를 너무 많이 줬거나 냉해를 입었을 확률이 높다. 10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는 비료를 주지 않는 게 좋다. 냉해를 입으면 뿌리가 상했을 수 있으니 상한 뿌리 는 잘라내고 흙을 털어 낸 뒤 새 흙을 채워 심어 따뜻한 곳에 둔다.

♤ 물을 줘도 흡수되지 않고 겉 돈다

: 흙이 너무 말라 일어나는 현상으로 세숫대야에 물을 받아 화분채로 몇 시간 동안 푹 담가둔다.

♤ 자라지 않는다

: 식물은 최적의 생장온도보다 기온이 낮을 경우 자라지도, 꽃을 피우지도 못하고 현 상태만 유지한다.

파일
년도 2005
2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22.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