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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정보자료실(월간치악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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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수 200
제목 한우 값의 계절성분석에 관한 고찰
내용 원주시농업기술센터 축산과 축산경영담당 김창호(761 2375)

분석은 쇠고기 수입이 자유화되고 정부의 시장개입이 어려 워진 2000년대의 한우 형성이 과거 1980년대와 비교하여 어떻게 달라 지고 있는지를 확인하여 널리 알리므로서 한우 사육농가의 경영전략 수립에 미력 하나마 도움을 주고자 실시하였다.

분석 에 이 용한 자료는 축산진흥회 축협중앙회(''80. 1''00. 6) 농협중앙회 (''00. 7∼현재)에서 과거 25년간 전국 주요가축시장에서 거래된 한우 값 조 사치 큰 소(체 중 500kg 기준) 송아지값 자료이다.

다만 이들 자료 2002 년도 6월에는 구제역 발생에 따른 확산방지를 위하여 전국 의 가 축시장이 휴장된 관계로 조사치가 없어 결측구 처리를 하였 으며 연 도의 평균가격은 자료의 일관성 유지를 위하여 산술 평균하여 이용하였다.

그러나 실제 분석에는 연도간에 차이가 너무 심하고 물가상승에 따른 화폐가치 차이 를 배 제하기 위하여 연도의 평균 값으로 각월의 값을 나누어 백분 율로 환산한 수치를 이용하였다.

1. 값의 주기 등락 기 구 분

사육

단계

주기1(7년)

주기2(12년)

주기3

상승기

하락기

상승기

하락기

상승기

하락기

큰 암소

''80∼''83

''84∼''86

''87∼''95(''93제외)

''96∼''98(''93포함)

''99∼''03

''04

큰 수소







수송아지

(4년)

(3년)

(8년)

(4년)

5년)

(1년)

암송아지

상동

상동

상동

상동

''99∼''04(6년)

주기 3 하락기 경우 자료가 1개년도 뿐이어 분석에서 제외

자료의 처리 는 연 평균 값 을 기 준으로 소값 주기 (''80∼''86, ''87∼''98, ''99∼현재를 구분하고 주기 내에 서 상 승기와 하락기를 구분하였는데 1에서 보는바와 같이 사육단계에서 관계 없이 한우 값의 주기와 등락기는 일치하였다.

자료의 유의 성 분 석은 SAS 8.2 분산분석 방법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 한우 값의 주기 별 차이

주기별 월간 백분 율 차 이를 비교할 경우 사육단계 등락기에 관계없이<주기 2> 가장 작았 고, 현 재 진 행중인 <주기 3>에서 차이가 커지고 있는데 특히 송아지보다 큰소 쪽이 심하다.

이는 도축 용이 대부분인 큰소들이 쇠고기 수입 자유화 국내외에서의 악성질병 발생 에 따 른 영 향을 직접적으로 받았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

. 유의 성 검 정

1) 계절별 유의성

상승기

사육단계 주기 에 관 계없이 한우값이 높은 시기는 가을 (911)이었다. 그러나 한우 값의 낮은 시기는 <주기 1, 2>에서 연초를 끼고 있는 겨울 (122)이었으나 <주기 3> 에서는 (35)으로 이동되었다.

하락기

사육단계 주기 에 관 계없이 겨울에 한우값이 높고 여름 (68) 낮은 경향이었다.

2) 월별 유의성

상승기

사육단계에 관계 없이 <주기 1, 2>에서는 1월이 가장 낮고 9월과 12월이 가장 높았 다.

그러나 < 주기 3>에서는 낮은 시기가 봄철인 4월로 이동하고 있으 며, 높 은 시 기도 연말인 1112월로 이동하는 경향이었다.


하락기

사육단계에 관계 없이 <주기 1>에서는 연초인 12월이 높고 연말인 1112월이 낮았 으나 <주기 2>에서는 높은 시기는 같으나 낮은시기가 7월 로 이 동하는 경향이었다.

3) 한우값의 최고, 최저 시기가 이동하는 원인 현재 진행 중에 있는 <주기 3> 과거 <주기 1, 2> 다른점은 사육 단계에 관계없이 상승기 경우는 높은 시기가 9, 12 → 11, 12월로, 낮은 시기가 겨울인 1 봄인 4월 로 이 동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주기 2> 하락기에는 낮은 시기가 여름 인 7 월로 이동하는 것과 연계하여 생각할 한우고기의 고급화 고가화로 , 여름 소비 가 약 화되면서 양대 명절(, 추석) 소비가 집중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

한우 사육 경영절약

. 2000 년대 한우쇠고기의 , 비수기

쇠고기 수입 이 자 유화된 이후 연간 도축두수의 월별 점유율을 보면 명절 (, 추석) 직전 달인 12, 1월과 8, 9월이 높고, 명절 직후 초봄인 2, 3, 10월이 낮다. 한우쇠고기의 성수기는 명절직전 달이며 비수기는 명절 직후와 초봄이다.

. 송아 지 생 산 출하 시기

농협중앙회에 서 전 국의 가축인공수정소에 공급한 한우인공수정용 정액의 월별 점유 율을 보면 6, 7, 8월이 많고, 1, 2, 3월이적다.

가축인공수정 소에서 인공수정을 하고 수정 10개월 후에 송아지가 생산되며 생산 4개 월 령 에 이 유가 되어 가축시장에 출하된다고 볼때 송아지 출하가 많은 시기는 8, 9, 10월이 되며, 적은 시기는 3, 4, 5월이 된다 .

. 바람 직한 번식·비육 관계

비육농가들이 비육 우 값 이 좋 고 한 우고기 성수기인 명절 (89, 12월∼ 1) 비육우 출하를 집중 하고, 값이 낮으며 비수기인 명절 직후와 초봄에 출하를 자제하는 것은 매우 현명 한 경 영전략이다.

그러나 현재 번식 농가들이 6, 7, 8월에 집중적으로 인공수정을 실시하는 관계로 송아 지 출 하하는 8, 9, 10월에 많은데 대하여 비육농가들은 89, 121월에 비육 우 출 하를 많이 하는 관계로 시기에 축사가 발생하고 송아지 구매 수용가 발생 하여 연말연초에 집중적으로 송아지 수급 불균형과 함께 값이 오르며 비육 기간이 단기, 장기로 양극화하는 현상이 오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

따라서 번식 농가들은 68월과 1012월로 나누어 인공수정(계절번식) 시켜 810월과 122월에 송아 지 출 하를 집중시킴으로서 비육 농가들의 송아지 구입수요를 충당하여야 하며 , 비육 농가들은 비육유출하와 동시에 송아지를 구입하여 2224개월 동안 가세 비육 시키 므로서 생산비 절감과 함께 한우고기의 고급화 차별화를 이룩 하여야만 번식농가와 비육농가의 상생 (相生) 물론 한우산업의 건전한 발전 을 기 대할 있 을 것 이다.

자료 : 연구와 지도(2005.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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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도 200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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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2022.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