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정보자료실(월간치악농업)
호수 | 2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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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한우 값의 계절성분석에 관한 고찰 | ||||||||||||||||||||||||||||||||||||||||||
내용 |
원주시농업기술센터 축산과
축산경영담당 김창호(☎
761 2375)
본 분석은 쇠고기 수입이 자유화되고 정부의 시장개입이 어려 워진 2000년대의 한우 값 형성이 과거 1980년대와 비교하여 어떻게 달라 지고 있는지를 확인하여 널리 알리므로서 한우 사육농가의 경영전략 수립에 미력 하나마 도움을 주고자 실시하였다. 본 분석 에 이 용한 자료는 구 축산진흥회 및 축협중앙회(''80. 1∼''00. 6)와 현 농협중앙회 (''00. 7∼현재)에서 과거 25년간 전국 주요가축시장에서 거래된 한우 값 조 사치 중 큰 소(체 중 500kg 기준) 와 송아지값 자료이다. 다만 이들 자료 중 2002 년도 6월에는 구제역 발생에 따른 확산방지를 위하여 전국 의 가 축시장이 휴장된 관계로 조사치가 없어 결측구 처리를 하였 으며 각 연 도의 평균가격은 자료의 일관성 유지를 위하여 산술 평균하여 이용하였다. 그러나
실제
분석에는 연도간에 소 값 차이가
너무
심하고 물가상승에 따른 화폐가치
차이
를 배
제하기 위하여 각 연도의
평균
소
값으로 각월의 소 값을 나누어
백분
율로
환산한 수치를 이용하였다.
표 1. 소 값의 주기 및 등락 기 구 분
※
주기
3의
하락기 경우 자료가 1개년도
뿐이어 분석에서 제외
자료의 처리 는 연 평균 소 값 을 기 준으로 소값 주기 (''80∼''86, ''87∼''98, ''99∼현재를 구분하고 주기 내에 서 상 승기와 하락기를 구분하였는데 표1에서 보는바와 같이 사육단계에서 관계 없이 한우 값의 주기와 등락기는 일치하였다. 자료의
유의
성 분
석은 SAS 8.2의 분산분석
방법을 이용하였다.
⼆
분석결과
가 . 한우 값의 주기 별 월 간 차이 주기별 월간 백분 율 차 이를 비교할 경우 사육단계 및 등락기에 관계없이<주기 2>가 가장 작았 고, 현 재 진 행중인 <주기 3>에서 차이가 커지고 있는데 특히 송아지보다 큰소 쪽이 심하다. 이는
도축
용이
대부분인 큰소들이 쇠고기
수입
자유화 및 국내외에서의 악성질병
발생
에 따
른 영
향을
직접적으로 받았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
나 . 유의 성 검 정 1) 계절별 유의성 ⼁ 상승기 사육단계
및
주기
에 관
계없이 한우값이 높은 시기는
가을
(9∼11월)이었다. 그러나
한우
값의
낮은
시기는 <주기 1, 2>에서 연초를
끼고
있는
겨울
(12∼2월)이었으나 <주기
3>
에서는 봄(3∼5월)으로 이동되었다.
⼁ 하락기 사육단계
및
주기
에 관
계없이 겨울에 한우값이
높고
여름
(6∼8월)에 낮은 경향이었다.
2) 월별 유의성 ⼁ 상승기 사육단계에 관계 없이 <주기 1, 2>에서는 1월이 가장 낮고 9월과 12월이 가장 높았 다. 그러나
<
주기 3>에서는 낮은 시기가
봄철인 4월로 이동하고
있으
며, 높
은 시
기도
연말인 11∼12월로 이동하는 경향이었다.
사육단계에
관계
없이 <주기 1>에서는
연초인 1∼2월이 높고 연말인 11∼12월이
낮았
으나 <주기 2>에서는
높은
시기는 같으나 낮은시기가
7월
로 이
동하는 경향이었다.
3)
한우값의 최고, 최저 시기가 이동하는
원인
현재
진행
중에
있는 <주기 3>이 과거
<주기 1, 2>와 다른점은
사육
단계에 관계없이 상승기
경우는 높은 시기가 9, 12월
→ 11, 12월로, 낮은 시기가 겨울인
1월→
봄인
4월
로 이
동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주기
2>의 하락기에는 낮은 시기가
여름
인 7
월로
이동하는 것과 연계하여 생각할
때
한우고기의 고급화 및 고가화로
봄
, 여름
소비
가 약
화되면서 양대 명절(설, 추석)로 소비가 집중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
⼆
한우 사육 경영절약
가 . 2000 년대 한우쇠고기의 성, 비수기 쇠고기
수입
이 자
유화된 이후 연간 도축두수의 월별 점유율을
보면
명절
(설,
추석)
직전
두
달인
12, 1월과 8, 9월이 높고, 명절 직후 및 초봄인
2, 3, 10월이 낮다. 즉 한우쇠고기의 성수기는
명절직전 각 두 달이며 비수기는
명절
직후와 초봄이다.
나 . 송아 지 생 산 및 출하 시기 농협중앙회에 서 전 국의 가축인공수정소에 공급한 한우인공수정용 정액의 월별 점유 율을 보면 6, 7, 8월이 많고, 1, 2, 3월이적다. 가축인공수정
소에서 인공수정을 하고 수정
10개월 후에 송아지가 생산되며
생산
후
4개
월 령
에 이
유가
되어
가축시장에 출하된다고
볼때
송아지 출하가 많은 시기는
8, 9, 10월이 되며, 적은 시기는 3, 4, 5월이
된다
.
다 . 바람 직한 번식·비육 관계 비육농가들이 비육 우 값 이 좋 고 한 우고기 성수기인 명절 전 두 달(8∼9월, 12월∼ 1월)에 비육우 출하를 집중 하고, 값이 낮으며 비수기인 명절 직후와 초봄에 출하를 자제하는 것은 매우 현명 한 경 영전략이다. 그러나 현재 번식 농가들이 6, 7, 8월에 집중적으로 인공수정을 실시하는 관계로 송아 지 출 하하는 8, 9, 10월에 많은데 대하여 비육농가들은 8∼9, 12∼ 1월에 비육 우 출 하를 많이 하는 관계로 이 시기에 빈 축사가 발생하고 송아지 구매 수용가 발생 하여 연말연초에 집중적으로 송아지 수급 불균형과 함께 값이 오르며 비육 기간이 단기, 장기로 양극화하는 현상이 오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 따라서
번식
농가들은 6∼8월과 10∼12월로 나누어
인공수정(계절번식)을 시켜 8∼10월과
12∼
2월에
송아
지 출
하를
집중시킴으로서 비육 농가들의
송아지 구입수요를 충당하여야
하며
, 비육
농가들은 비육유출하와 동시에
송아지를 구입하여 22∼24개월
동안
가세
비육
시키
므로서 생산비 절감과
함께
한우고기의 고급화 및 차별화를
이룩
하여야만 번식농가와 비육농가의
상생
(相生)은 물론 한우산업의 건전한
발전
을 기
대할
수 있
을 것
이다.
자료
:
연구와 지도(2005.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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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 | |||||||||||||||||||||||||||||||||||||||||||
년도 | 20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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